진서리코너 장인수 선생 노량진 대성학원 입시 전문학원에서 강사로 퇴직후 1만여권의 책을읽고 주옥같은 내용 을 선별하여 진서리 코너에 게제하고 있습니다.
내가 이루지 못한꿈 자식에게 읽게 하십시요
  • 셰프 오노 지로와 에드리아
진서리

셰프 오노 지로 에드리아

형제 중에 요식업을 하는 형제가 있기에 모이면 식당 얘기로 시작해서 식당 얘기로 끝이 난다.

어떤 식당은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린다. 어떤 식당은 문을 닫았다. 등으로 말 잔치만 하고

헤어진다. 그럴 시간에 성공한 식당, 성공한 빵집, 성공한 치킨집, 관련 자기계발서를 20권쯤

읽어보면 길이 보일 텐데 말이다. 빵을 굽고 닭을 튀기는 게 부끄러운 게 아니라 남과 다르게

굽고 다르게 튀기지 못하는 게 부끄러운 것이다. 사람은 안 좋은 환경에 있으면 세상이

온통 부정적으로만 보이고 무엇도 하기 싫어만 진다. 당연하다

내가 책에서 읽었던 탁월한 장인정신으로 성공한 도교의 초밥집 <스키야바시 지로>의 장인

<오노 지로>와 세계 최고 레스토랑 <엘블리>의 셰프 에드리아를 소개하며 그들의 탁월함

설명해도 책을 읽지 않는 형제들은 별로라는 태여서 김이 빠질 때가 많다.

오노 지로는 2008년 미슐랭 가이드 최고등급인 3 스타 * * * 획득한 이후 지금까지 그 영광을

유지하고 있다. 지금까지 세계에서 별 3개를 받은 식당은 100여 곳에 불과하다. 고 한다. 세계

곳곳에서 비행기를 타고 가서라도 먹고 싶다는 식당은 스페인의 <엘 블리>와 도교의 <스키

바시 지로>뿐이라고 할 정도로 유명하다.

이유는 결론부터 말하면 탁월함을 추구하는 장인정신 때문이다.

스키야바시 지로는 카운터 앞자리 10석과 테이블 3개 밖에 없는 작은 식당이다.

이 식당의 주인인 오노 지로는 “나는 꿈에서도 초밥을 만든다.”고 말한다.

지금 나이 96세로 요리경력 80년이 넘는데 지금도 식당 문을 열기 전에 30분 이상 예행연습을

할 정도로 완벽함을 추구한다. 초밥 쥐는 손을 보호하기 위해 40대 이후 지금까지 장갑을 끼고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으며 미각에 나쁜 영향을 미칠까 봐 커피마저 마시지 않는다고 한다.

이렇게 유명해지고 나서도 식당 규모를 늘리지 않는 이유는 모든 좌석이 자신의 시야에 들어

있어야 손님을 최고로 모실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초밥을 쥘 때도 식사 속도와

손님의 성별에 따라 크기를 달리할 정도로 세심하게 배려한다.

이처럼 탁월함을 얻으려는 일관된 자세가 명품을 명품답게 만든다.

세계에서 시간 대비 제일 비싼 음식으로 1인분 식대는 우리 돈으로 30만 원~ 60만 원이다.

2014년 미국 대통령 오바마가 일본을 방문했을 때 아베와 함께 이곳에서 스시를 먹은 것은

너무나 당연한 선택이였다.

미슐랭 선정 레스토랑 50위 안에 든 식당은 파리가 9곳, 런던이 6곳, 뉴욕이 3곳 인에 그중 최

고 레스토랑의 명예는 스페인 북동부 해안가에 위치한 <엘 블리>라는 작은 식당이다.

바르셀로나에서 북쪽으로 160Km쯤 산자락의 고즈넉한 지중해 연안 마을에 위치한 ‘엘 블리’는

전 세계 미식가들이 탐하는 레스토랑으로 명성이 나 있지만 정작 테이블은 10개, 하루에 50명

남짓한 손님만 받는 작은 식당이다. 영업도 4월에서 9월 말까지 6개월 동안만 한다.

그러니 예약 경쟁률이 자그만 치 1000대 1, 원만한 미식가들도 몇 년씩 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실제로 예약 대기자만 20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새 메뉴를 선정할 때 적어도 5000번의 실험

한다는 세프 <에드리아>가 하는 말이 있다.

안주하고 자만하면 거기가 바로 무덤이 될 수 있다”

중국 속담에 “주향불파항자심(酒香不怕巷子深)”이라했다.

술맛 좋고 음식이 향기로우면 가게가 골짜기에 있어도 손님이 오지 않을까 걱정을 놓으라는 말

이니 요식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귀담아 들 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