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랑거철(螳螂拒轍)과 당랑지부(螳螂之斧)
장자에 나오는 우화로 ‘수레에 맞서는 사마귀’라는 말이다.
중국 제나라 임금 장공이 수레를 타고 사냥을 나가는데 작은 벌레
한 마리가 앞발을 도끼처럼 치켜들면서 수레바퀴를 칠 듯이 덤벼
든다는 말이 ‘당랑거철(螳螂拒轍)’이다.
"허 맹랑한 놈일세! 저게 무슨 벌레인고?”
"사마귀라는 벌레입죠. 앞으로 나아 갈 줄만 알지 물러설 줄을 모
르는 놈입니다.” 장공은 고개를 끄덕였다. “저 벌레가 사람이라면
틀림없이 용맹스러운 용사가 되었을 것이다. 비록 미물이지만 그
용기가 가상하니 벌레가 상하지 않도록 돌려 가도록 하라”
장공은 미물이 앞뒤를 가라지 않고 제 존재를 드러 내는 모습에서
용맹성을 본 것이다. 제가 가진 모두를 버려 뜻을 세우고 구하는 일
은 미물일지라도 기릴만하다.
장자는“무실(無失)이면, 무득(無得)”이라고 했다.
잃는 것을 두려워하면 얻는 것도 없다는 말이다.
그러니 매사에 물러섬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말이다.
수레에 맞서는 사마귀의 어리석음이 밉지는 않겠지만, 제 분수도
잊고 달려오는 수레를 막아선다면 그 운명은 어찌되겠는가. 어리
석은 사마귀처럼 제 처지나 분수를 잊고 무모하게 대드는 사람을
빗대 “당랑지부(螳螂之斧)” 라는 말이 생긴 것이다.
나서야 할 때가 있으면 물러설 때가 있는 법이다.
때가 아니면 때가 오기를 기다려야 하지, 그 분별을 모르고 일삼
아 억지로 나서면 화를 부른다. “훌륭한 장수는 섣불리 나서서 싸
우지 않고 이기는 법을 궁구한다.
그리하여 한 치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한 자 뒤로 물러난다.” 고 노
자는 말한다.
“기심화심(機深禍深)”이란 말이 있다.
배포(투기)가 크면 재앙도 깊다는 말로 크게 왕창해서 떵떵거리고 사
는 것이 좋아 보여도 재앙의 기틀을 밟으면 돌이킬 수 없다.
경적필패(輕敵必敗), 모든 것을 가볍게 보지 말라. 오만은 반드시
망한다.
세익스피어의 <리어왕>에서 늙은 백작은 인간성의 한계를 자각한
뒤에야 이렇게 읊었다. “눈이 보일 적에 나는 오히려 헛디뎌 넘
어지곤 했다” 눈이 보이지 않는 자는 조심하는 까닭에 넘어지
지 않지만, 눈 뜬 자는 오만함과 경솔함 때문에 작은 돌부리에
넘어지는 법이다. 사람은 편안함 속에서 나태해지고, 역경과
시련 속에서 단련된다는 것이다.
맹자에 나오는 “생어우환(生於憂患),사어안락(死於安樂)이란, 지금
어렵고 근심스러운 것이 나를 살리는 길로 인도하는 것이고 지금
편하고 즐거운 것이 나를 죽음의 길로 인도 한다고 말했다. 우환과
고통이 나를 힘들게 하지만 그로 인해 새로운 성공을 찾아내는 계
기가 된다는 말이다.
다산 정약용이 18년이라는 긴 유배생활을 견디면서 이렇게 말했다.
“빈곤하고 곤궁한 괴로움이 또 그 심지를 단련시켜 지식과 생각을
툭 틔워 주고, 인정물태(세상 사람들의 마음과 세상 물정)의 진실과 거짓된
형상을 두루 알게 해 준다.”
운명을 사랑한다는 것은 “물 안에서 헤엄쳐야 할 제 운명을 원망하
지 말고, 사랑함으로써 마침내 헤엄치기의 달인이 되는 것이다.”
윈스턴 처칠은 “ 연은 순풍이 아니라 역풍에 가장 높이 날고, 바람
개비가 돌지 않으면 아이들은 막 달리지 않던가, 스스로 뛰어서 바
람을 만든다. 당랑거철과 당랑지부의 두 힘을 균형 있게 조합하는
지혜기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