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주구검(刻舟求劍)
누구도 같은 물에 발을 두 번 담글 수는 없다.
그런데도 어리석은 자는 어제의 잣대로 오늘을 재려한다.
현명한 자는 오늘의 잣대로 오늘을 잰다.
어제의 잣대는 오늘 잣대의 보조로 쓸뿐이다
어리석은 자는 어제에 매이고, 현명한 자는 오늘을 직시한다.
“각주구검(刻舟求劍)”이란 얘기가 있다.
잃어버린 칼 위치를 뱃 전에 표시한다는 말이다.
춘추전국시대 초나라 사람이 배를 타고 양자강을 건너다 강 한복판에서
실수로 아끼던 칼을 물에 빠뜨렸다. 놀란 그는 재빨리 주머니 칼을 꺼내
칼을 빠뜨린 곳을 뱃 전 에 표시를 해뒀다. 그리고 안도했다.
“칼이 떨어진 자리에 표시를 해놓았으니 언제든 찾을 수 있겠지.”
배가 언덕에 닿으려 하자 그는 급한 마음에 표시가 된 뱃 전 아래 물속으
로 뛰어들었다. 한데 거기에 어찌 칼이 있겠는가.
칼을 찾느라 허둥대는 그를 지켜보던 사람들이 모두 비웃었다.
‘각주구검(刻舟求劍)’은 어리석음을 꼬집는 표현이다.
세상 일에 어둡고 융통성이 없음을 나무라는 말이다.
강 한 복판에 칼을 빠뜨렸으니 배가 언덕에 닿을 무렵에는 얼마나
칼과 멀어졌겠는가. 그걸 깨닫지 못하고 표시된 바로 아래에서 칼
을 찾으려 했으니 그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
모두가 비웃는 이 어리석은 자와 우리는 얼마나 다를까.
우리 또한 어제의 잣대로 오늘을 재려고 헤매고 있지는 않은가.
흘러간 물로는 발을 씻지 못한다.
오늘을 재는 데는 오늘의 자가 제격이다.
표식은 옛 자리일 뿐 지금의 자리는 아니다.
오늘을 어제에 매 두지 말라는 교훈 아닌가.
발자국은 앞서 간 자의 흔적일 뿐 내 발걸음은 아니다.
어제의 잣대로 오늘을 재려고 하지말라.
“수주대토(守株待兎)“라는 말이 있다.
옛날 밭을 가는 한 농부가 있었다. 이 밭에는 나무 그루터기(밑둥)
하나가 있었는데 우연히 풀숲 속에서 토끼 한 마리가 급하게 튀어
나오면서 그루터기에 머리를 들이받고 목이 부러져 죽었다.
토끼 한 마리를 거저 얻은 농부는 다음 날부터 하던 밭일을 그만두
고 그루터기만 바라보며 토끼가 뛰쳐나오기만 기다린다.
하지만 이런 일은 천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일이다.
당연히 두 번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경험만을 내세워 세상을 사는 답답한 꼰대.
새로움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켜 하는 말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