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신(日新), 우일신(又日新) ‘나날이 새롭고 새로워 져라! ’는 말로 변하고 변해라! 혁신에 혁신을 더하라! 는 주문이다. 중국 송나라 때 한 농부가 살았다. 하루는 밭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저쪽에서 토끼 한 마리가 뛰어나오는 게 아닌가. 그러더니 혼자 나무 밑둥에 머리를 들이박고 기절한다. 농부는 이렇게 불로소득(不勞所得)으로 토끼 한 마리를 얻었다. 그런데 그 다음 날부터 농부는 일을 하지 않는다. 나무 뒤에 숨어서 “어디서 멍청한 토끼 한 마리 안 나오나” 하면서 기다리고 또 기다린다. 이 황당한 이야기는 <한비자>에 나오는 ‘수주대토(守株待兎)’라는 우화다.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는 사람은 이렇게 어처구니없는 일을 저지를 수 있다. 어쩌다 운이 좋아 성공한 전략을 또 써먹으려는 안이한 생각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시장이 너무 빠르게 변하기 때문이다. 작년과 올해가 다르게 시대는 변한다. 시간은 멈추지 않는다. 아무리 “옛날이 좋았는데” 라고 생각해도 그런 시대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똑같은 환경은 다시 펼쳐지지 않는다. 언제나 같은 방법만 고수하면 통용되지 않는다.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결국, 과거의 성공을 빨리 잊어야 한다. 금강경에 이런 말이 나온다. 한 나그네가 여행을 하다가 큰 강가에 이르렀다. 그는 강을 건너 맞은편 산을 넘고 싶었다. 그러나 강가에 불행이도 배 한척이 없었다. 나그네는 근처의 갈대와 나무로 뗏목을 만들었다. 그리하여 나그네는 뗏목을 타고 무사히 강을 건너왔다. 뗏목이 아니었더라면 어떻게 강을 건널 수 있었을까. 참으로 고마운 뗏목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산을 넘어야 한다. 짊어지고 가야 할 것인가? 여기 두고 가야 할 것인가? 부처님은 미련 없이 버리라고 한다. 우연한 행운이나 뗏목에 연연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뭘까 정신 차릴 수 없을 만큼 시장이 급속하게 변해가기 때문이다. 그리스 철학에 “흐르는 물에 발을 두 번 담글 수 없다.”는 말도 있지 않던가. 2040년의 세상이 어떤 모습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세상의 변화를 누가 막겠는가. 분명한 것은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은 대부분 아무 쓸모가 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평생 배움을 계속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혁신하는 방법밖에 없다. 2040년의 세상은 오늘 날과 완전히 다르고 극도로 정신없는 세상일 것이다. 지금 종이 신문을 읽고 있으면 이상한 사람 취급받는다. 지혜로운 사람은 지금까지 자신이 옳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의심하기 시작한다. 지금까지 사용해온 기능이 하루아침에 달라져 버려 누구나 초보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이것이 점점 가속화 되고 있다. 영원히 초보자란 말, 한 없이 업데이트가 되어야 만 한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배우고 변해가야 한다. 당신이 60세를 넘겼다 하더라도 말이다. 경쟁이 너무 치열해지기 때문이다. 일신, 우일신! 나날이 새롭고 새로워져야 한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처럼 빨리빨리 변해야 한다.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은 컴퓨터를 해킹하는 게 아니라 인간을 해킹하고 있다. 당신이 기업가라면 누구보다 민감하게 세상 흐름과 환경에 촉수를 세워야 한다. 살아남기 위해 변화의 기미를 빨리 알아차리고 늘 새로운 것들을 모색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