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supportEmptyParas]--> <!--[endif]-->
M세대(밀레니엄 세대) :1980년대~2000년대 초 출생
z세대(밀레니엄 다음세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중반출생한 이 두 세대를 아울러 MZ세대라 부른다.
나이로 따지면 현재 20세 초반~30세 중반에 해당되며
통계자료에 따르면 약, 1.700 만 명, 국내 인구의 34%
를 차지 한다. 그러니 기업들이나 대선 후보자들은 앞다
퉈이들 세대의 욕구를 읽고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기기와 함께 성장, 디지털
기기를스스로 습득해서 모바일에 친숙하고, 특히 한국
경재가 높은 성장률을 보일 때 태어나 돈에 대한 솔직한
감정을 가지며 돈을 벌고 쓰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겨
강력한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트랜드코리아에서는
MZ세대를 자본주의 키즈라고 부른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들은 개인의 행복을 우선시하므로 결혼, 출산을 피하며
1인가구를선호하고 집보다는 차를 먼저 갖는다.
sns로 소통, 인스타그램, 페북, 틱톡, 블로그, 등을 습관적
으로 한다. 특히, MZ세대 10명중 8명이 부동산 펀드, 가상
화폐 등에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런 MZ 세대를 욕구를 이해하지 못하면 꼰대 소리를 듣
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