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가한 스님들이 처음 읽는 책 이름이다.
이 책의 핵심으로 ‘재색지화(財色之禍) 심어독사(甚於毒蛇)’라는 글이 있는데,
말인 즉, 재물과 여색의 화는 독사보다 더 심하다는 뜻이다.
사람들은 재물을 많이 소유하고 예쁜 여인과 함께 사는 게 세간의 즐거움으로 착각한다.
그러나 재욕과 색욕은 조금만 욕심을 내더라도 다른 사람들의 눈에 쉽게 띄고, 수많은
비난을 면할 수 없게 되어 추락한다.
이 같은 세속적인 욕망을 떠나려는 것이 곧 출가이다.
불교신자들이 절에 와서 하는 말들도 대부분 남편의 사업(돈, 재물)에 관한 것이거나,
남편의 바람기에 관한 말들 뿐, 생노병사(生老炳死)의 참 이치를 깨닫는 상담은 실로
보기 드물다. 세상은 재물과 애정이 아니면 이야기 거리가 없다는 말인가.
재욕과 색욕은 사회지도층일록 더 행해지고 있다.
불가의 '계(戒)'는 다름 아니라 스스로 ‘멈추’는 일이다.
멈춤을 아는 것“지지(知止)”야 말로 세상을 평화롭게 사는 지혜다.
"부처님 오신 날의 의미가 뭐겠는가.
부처님을 닮고, 부처님처럼 되려고 하면 되는 것이다.
번뇌망상(煩惱妄想)이 다 부질없다는 것을 알아 버리면 번뇌망상이 있던 그 자리가
바로 극락이 되는 것이다.
달라이라마는 탐욕(貪慾)의 반대는 무욕(無慾)이 아니라 만족(滿足)이라했거늘.
그런데도 사람들은 점점 더 헛된 망상에 매달린다.
재욕과 색욕 명예욕만 좇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 할 수는 있다.
하지만 ‘나는 누구인가. 왜 살아야하는 가’를 깨닫는 다면
‘멈춤’이 가능해진다.
불교의 핵심은 “색즉공(色卽空)”이다.
모든 것은 변하기 마련이여서 고정된 실체란 없다다는 말,
영원한 것은 없다는 뜻 아닌가.
어디 물질뿐이던가.
사람의 마음도 낫다. 머물다. 사라져버린다.
영원할 줄 알았던 사랑도 잠시 머물다 뒤돌아보지도 않고 떠나버리지 않던가.
“고통은 우리를 떠나는 것들 때문이 아니라,
그것들을 떠나보내지 못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