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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지(坎止)'란 구덩이 감, 멈출지.
주역에 나오는 말로 '물이 구덩이를 만나 멈춘다.’는 뜻이다.
기운 좋게 흘러가던 물도 구덩이를 만나면 꼼짝없이 그 자리에 멈춘다.
아무리 발버둥 쳐도 소용이 없다.
물이 가득 채워져 넘쳐흐를 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다. 누구나 살다보면 뜻하지 않게 구덩이에 빠질 때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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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그릇은 이처럼 구덩이에 빠진 고난과 시련과 역경 속에서 분명하게
들어나는 법이다. 어떤 이는 구덩이에 갇혀있는 자신을 할퀴고 절망에 빠져
자포자기를 하는가하면, 어떤 이는 물이 구덩이를 채워 넘쳐흐를 때까지 마
음을 다잡아 재기를 노려 구덩이에 빠지기 전보다 잘 나가는 사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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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한도’를 그린 조선시대 붓글씨의 대가 추사 김정희를 보라. 35세에 과거
에 급제하여 병조판서까지 지내다가 모함에 빠져 제주도로 귀양살이를 떠나
게 된다. 그는 구덩이에 빠진 걸 한탄하지 않고 그가 거기서 할 수 있는 일
을 찾는다. 그림을 그리고 붓글씨를 쓰는 일이다.
먹을 가는 벼루만 해도 10개가 밑창이 빠지고 붓은 천 자루가 닳아서 뭉개졌
다. 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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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실학의 대가 다산 정약용은 18년이라는 길고 긴 귀양살이를 전남
강진에서 보낸다. 깊은 구덩이에 빠진 역경과 시련과 절망과 분노와 좌절을 극
복하면서 기약 없는 훗날 이지만 스스로를 닦아 책을 쓰기 시작한다.
‘목민심서’ ‘경세유표’ 등 대작과 수많은 저서를 남겨 후대에 삶의 지표를 남겼다.
다산에게는 구덩이는 구덩이가 아니었다. 그가 나이 마흔아홉의 어느 날 자신의
처지를 돌아보며 심회를 읊은 시 중 한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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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한 듯 술 깬 듯 반평생을 보내니
하늘 끝서 세월은 말 달리듯 빠른데
해마다 봄빛은 약속한 듯 오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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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이 필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어 보인다.
온통 얼음 눈뿐인 때에 봄날 높은 가지에서 피어날 홍매를 떠올려 본다.
지금은 눈 속에 묻힌 내 뜰의 홍매도 긴 겨울이 있어 비로소 붉은 속내를
보일 수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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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에 “군자는 곤궁 속에서 굳세지만, 소인은 궁하면 흐트러진다.”고 했고
‘맹자’는 고난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하늘이 장차 그 사람에게 큰 사명을
내리려 할 때는 먼저 그의 심지를 괴롭게 하고, 뼈와 힘줄을 힘들게 하며,
육체를 굶주리게 하고, 그가 행하고자 하는바와 어긋나게 한다.
그 이유는 마음을 격동시켜 성질을 참게 함으로써 그가 할 수 없었던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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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넘을 수 없는 벽 같은 건 없다.
고통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성공이란 두 글자를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그 속에는 수 없이 많은 고통의 과정과 과정이 거미줄처럼 엉켜있다.
버스를 타고 서울을 가다보면 진입로 방음벽을 타고 올라온 담쟁이를 보게 된다.
저것은 벽
어쩔 수 없는 벽이라고 우리가 느낄 때
그때
담쟁이는 말없이 그 벽을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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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한 방울 없고 씨앗 한 톨 살아남을 수 없는
저것은 절망의 벽이라고 말할 때
담쟁이는 서두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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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뼘이라도 꼭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올라간다.
푸르게 절망을 다 덮을 때까지
바로 그 절망을 잡고 놓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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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것은 넘을 수 없는 벽이라고 고개를 떨구고 있을 때
담쟁이 잎 하나는 담쟁이 잎 수천 개를 이끌고
결국 그 벽을 넘는다. 고 시인 도종환은 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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