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에 나오는“적선지가(積善之家)에 필유여경(必有餘慶)”을 들고 싶다.
선을 쌓는 집안에는 반드시 경사스런 일이 생긴다. 기회가 온다는 말이다.
여기에 ‘뿌린 대로 거둔다, 인과응보, 자업자득’으로도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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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건국의 아버지로 위대한 정치가 철학자로 불리는 벤자민 프랭클린
은 “타인에게 사랑받고 싶다면 먼저 타인을 사랑하라”고 권유했다.
프랭클린이 펜실베니아주 의회 의원이었던 시절에 그를 유난히 괴롭히는
정적이 한 명 있었다. 그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싶었으나 비위를 맞추고 싶
지는 않았던 프랭클린은 한 가지 꾀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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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자신의 정적에게 매우 진귀한 책을 소장하고 있다는 소문을 들었
다면서 책을 며칠 동안만 빌려달라고 부탁했다. 그 정적은 희귀본의 가치를
알아본 프랭클린에게 즉시 책을 빌려 준다. 그 책을 본 프랭클린은 며칠 뒤
감사 편지와 함께 책을 돌려주었고 이후 두 사람은 평생 우정을 나누는 절
친한 친구가 되었다는 에피소드가 있다.
프랭클린은 자서전에 이 사례를 들면서 “적이 당신을 한 번 돕게 되면, 더
욱 당신을 돕고 싶어 하게 된다.”고 말한다.
이렇게 적을 친구로도 만들 수 있다하여 <프랭클린 효과>라는 용어가 지금
도 유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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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음(知音)이란 소리를 알아듣는다는 말로, 자기 속마음을 알아주는 친구,
마음이 서로 통하는 절친한 친구를 빗대어하는 말이다.
자신의 음악을 알아주던 친구 종자기(鍾子期)가 죽으니 거문고 줄을 끊었다
는 백아(伯牙)의 고사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처럼 내가 가진 가치를 누군가가 알아주는 것은 큰 기쁨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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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랭클린은 정적을 제거하고자하는 대신 화해하고 싶었다.
정적은 자신의 결을 알아준 프랭클린에 기쁨을 느낀 것이다.
이렇게 프랭클린은 세련된 방식으로 먼저 손을 내밀었고 정적은 기꺼이 손
을 잡는다. “너도 살고 나도 살자”는 진심이 통해 서로의 소리를 알아본 것
아닌가. 인생을 관통하는 하나의 슬기로운 법칙을 나는 프랭클린의 자서전
을 읽으며 깨닫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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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려서부터 어머니로부터 ‘콩 한쪽도 나눠 먹어야한다’는 말씀을 듣고
자랐다. 내가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은 정말로 배고픈 보리고개 시절이었다.
친구와 둘이서 자취를 하면서 하루씩 취사를 담당하는데 밥을 퍼놓은 밥그릇
이 똑 같은데도 남의 떡이 커 보인다고 친구 앞에 있는 밥그릇이 커 보인다.
이걸 눈치 챈 우리는 서로 밥그릇을 바꿔먹던 시절을 보내며 공부했다. 그 후
세월이 지나고 그 친구는 시골에서 논농사를 지으며 가을 추수가 끝나면 쌀 한
가마씩을 삼십년 넘게 나에게 보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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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즐겨 읽고 좋아하는 성경구절(창세기 13:9절)이 있다.
“네가 먼저 우하면, 내가 좌할 것이고, 네가 좌하면 내가 우할 것이다.”
아브라함과 그의 조카 롯 사이의 이야기다.
목축업을 하던 그들이 재산이 없을 때에는 참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했는
데 재산이 늘어나면서 갈등이 생기자 갈라서기로 결정을 한다.
아브라함이 재산을 반으로 가라놓는다. 나누기란 공평하기가 어렵다.
갈라놓은 것을 누가 먼저 선택할 것인가는 예나 지금이나 민감하다.
잘 못하다가는 관계가 틀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이 조카 롯에게 먼저 선택권을 내민다.
“네가 먼저 우하면 후에 내가 좌 할 것이다. ”조카인 롯은 물이 풍부한
비옥한 땅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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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도 살다보면 양보할 수 없는 신념이 충돌할 때가 생긴다.
그로 인해 상대에 대한 불만과 아쉬움이 소용돌이치는 순간을 반드시 맞
게 된다. 그럴 때 ‘그까짓 손해 좀 보고 살아도 좋다’고 결심하기가 쉽지
않다는 말이다.
조카 롯이 선택한 땅은 불바다로 변하고 가족해체라는 비극을 맞게 되지
만, 보이는 것들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던 아브라함은 무한한 축복
을 받는다. 언젠가는 진심은 전해지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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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보이는 것에 너무 집착한다. 그러면 선을 쌓을 수 없다.
보이는 것들은 사라지는 법,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인생을 관통하는 법칙은 ‘나보다는 남을 먼저 생각하는’사람에게
조용히 스며드는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