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대형사고가 터지기까지는 29건의 경미한 사고와 300건의 이상의 아주
미세한징후가 감지된다는 게 1: 29: 300 이라는 하인리히 법칙이다.
우리는 이 법칙을 통해서 자신의 건강뿐 아니라 부부관계, 기업도산, 교통사고,
국가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전조현상의 필연성을 깨닫게 된다.
27년 동안 임상활동을 한 일본의 한의사에 의하면 현재의 악화된 환자의 건강상태는
3개월 전의 무리한 생활이 원인이 되어 발병된 것이라고 한다.
3개월 전의 폭음, 폭식, 수면부족, 과도한 스트레스가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했기 때문
이라는 것이다. 3개월 후에 드러나는 병은 생명을 위협할 수준은 아니다.
그렇다면 생사를 가늠하는 중병은 얼마간의 잠복기를 거쳐 덮치는 것일까?
일본의 경우 “중병의 10년 주기설”이 정설처럼 받아들여진다고 한다.
즉 10년 전에 질병의 씨앗이 뿌려졌다는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원인불명의 갑작스런 허리
통증은 3개월 전의 정신적 충격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마음의 고통이 육체의 중추기관인 허리에 까지 미친다는 이론이다.
성경(잠언17:22)에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지만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한다.”고 했다.
자연계의 변화를 살펴보면 1년 중 낮이 가장 긴 하지(夏至)는 6월 21일 경이다.
일 년 중 태양이 우리와 가장 가까워지고 그 때문에 일조시간도 길다.
그런데 가장 무더운 계절은 7. 8월이다.
겨울도 마찬가지여서12월 22일경이 동지(冬至)이고 이때가 태양이 우리와 가장 멀다.
당연히 일조시간도 가장 짧다.
그런데 가장 추울 때는 동지가 지나고 한참 뒤인 1. 2월이다.
계절의 법칙처럼 인간도 같은 법칙아래 움직인다.
이같이 한 사람의 소운(小運)은 3개월 단위로 바뀐다는 것이다.
중운(中運)은 3년쯤으로 그렇다면 한 사람의 대운(大運)은 10년으로 봐야 할 것이다.
즉 10년 전의 노력과 준비가,
또는 10년 전의 나태함과 안일이 지금의 내 모습으로 봐야할 것 아닌가.
로마제국도 이 법칙에 예외가 아니었다.
로마가 하루아침에 세워지지 않았듯이 로마의 멸망도 수많은 징후의 누적 속에서 진행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떤 교훈을 찾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늘 깨어있으라’는 것이다.
언제 나타날지 모르는 멸망의 징후를 포착할 수 있도록 항상 눈을 크게 뜨고 긴장을 늦추지 말
아야 한다. 위기는 매 순간 존재하기 때문이다.
로마의 역사만 봐도 평화로운 시기는 휴식 정도였을 뿐 몇 백 년 간 태평성대가 지속된 시기는
없었다.
건강한 위대함도 일정한 때가오면 결국 무너지게 되어있다.
그러므로 겸손해야 한다. 겸허한 눈을 가져야 한다.
위기와 쇠망의 징후를 포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것은 전성기와 쇠퇴기는 항상 겹친다는 사실이다.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은 12시 정오가 아닌 오후 2시인 것처럼 역사상 가장 뜨거운 시간인
최전성기는 쇠퇴기의 그늘을 앉고 있다.
로마의 쇠망기는 결코 무너지지 않을 것 같던 웅장한 건축물이 와르르 무너져버린 것 같은
느낌이 분명하다. 그래서 우리는 왜 로마가 멸망 했는가 묻기보다는 ‘번영은 쇠퇴의 원리’
를 성숙시켰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융성의 극점과 쇠망의 개시는 공교롭게도 겹친다.
융성이 절정에 도달 할 때 동시에 쇠망의 징조도 나타난다.
융성의 이유가 쇠망의 원인이기도 한다.
우리는 ‘융성과 쇠망’이 마주치는 고비를 지혜롭게 넘겨야 한다.
우리 시장에서도 승승장구(乘勝長驅)하던 회원이 어느 날부터 보이지 않는
이유는융성과 쇠망의 고비를 지혜롭게 넘기지 못한 탓이다.
프랑스의 유명한 시인 <폴 발레리>는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고 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생각대로 살고 있는가?
우리가 생각한 게 얼마나 지켜지고 있는가?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이 말은 계획하고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는이 말은 '그때그때에 맞춰 임기응변적인 대응을 하며 살게 된다.'는 말이다.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급한 상황을 맞으면 사람은 당장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을 행
한 생각에는빈틈이 많아진다. 결국엔 같은 상황을 맞더라도 계획을 세워두면 철저한
분석과 생각을 해둔 덕에 가장 이성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고, 계획이 없으면 철저한
분석과 생각을 할 수 없어서 이성적 판단을 내릴 수가 없다는 의미다.
의외로 생각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동물이나 노예는 생각하지 않는다.
생각을 버리면 노예가 되고 동물이 되고 만다. 인간스러움을 잃게 되는 것이다.
우린 남의 눈치나 보고 남의 인생이나 살려고 태어난 것이 아니지 않은가.
이래도 한 세상 저래도 한 세상 그렇게 살 수는 없다.
내가 내 삶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그러려면 탐욕으로부터 벗어나야 자유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