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의 고객을 만족시키면 열 명의 고객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한 사람의 고객을 실망시키면 열명의 기존 고객과 백 명의 미래 고객을
떠나게 한다. 서비스 사업에서 고객을 만족시키는데는 가격, 품질, 청결, 친절
등 종한적인 테크닉이 필요하다 이중, 하나라도 소홀이하면 고객은 냉정하게 떠
난다. 또 이것을 모두 만족하더라도 시대의 흐름이나 유행의 변화 때문에 찾지
않을 수도 있다.
한 번 찾은 고객을 다시 불러들이게 하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매출증대 방법이다.
내 사업장에 들어온 손님에게 지극히 환대를 보여야할 가장 큰 이유다. 사업주 입
장으로는 고객 한 분 한 분이 사업장 안으로 발을 디뎠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사
건인가에 주목하고 고객 한 명을 만족시키는데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
사업가들은 신규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엄청난 광고비와 할인혜택, 또는 미끼상
품 등을. 내 걸지만 그렇게 불러모은 신규고객이 고정고객으로 남을 수 있도록하는
것에 대해서는 처음 처럼 정성을 안 들인다. 마치 구멍뚫린 어망에 잡은 물고기를
넣어 놓고 다른 물고기를 잡으러 다니는 꼴이다.
사람들은 흔히 고객을 끌어들이는 힘이 '가격'이라고 착각한다. 가격은 고객을 끌어
들이는 요소 중 하나일 뿐 전부가 아니다. 지극히 작은 요소 중 하나이다.
당신도 자주가는 업체에서 단순히 싸게 판다고 찾는 게 아니지 않는가
소비자는 자신의 돈을 사용할 때 '가치'를 중심으로 사용한다.
싼 가격에 가치를 느낄 때는 단일 공산품이 동일 상권 안에서 경쟁할 때일 뿐이다.
소비자가 가격만 중시한다고 믿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영자는 결국 문을 닫는다.
소비자에게 내 상품과 내 사업장이 주는 '가치'를 만들려고 노력해야 한다. 내 사압장
에 찾아오고 내 상품을 사려는 이유를 확실하게 만들어 놓으면 고객은 늘기 마련이다.
소비자에게 상품을 팔려고 하지 말고 '가치'를 팔려고 생각하라.
역지사지로 나는 어떤 대우를 원하며 어떤 식으로 상품을 구매하는지 가만히 생각해보
면 모든 답이 보인다.
내가 고객에게 상품이 아닌 '가치'를 팔려고 마음 먹는 순간 나는 장사꾼이 아닌 사업가
로 성장한다. 이것이 모든 사업의 기본 원리다.
남편도 없이 혼자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구겨진 4달러를 들고 동네 모퉁이 구멍가게
로 분유를 사러 왔다. 분유통을 들고 계산대로 가져가니 주인이 7달러 69센트라고 한다.
힘 없이 돌아서는 아이 엄마 뒤에서 가게 주인은 분유통을 슬며시 떨어뜨린다. 그리고
주인은 아이 멈마를 불러 세우고 찌그러진 분유는 반 값에 주겠다고 4달러를 받고 남은
돈 20센트를 돌려준다. 아이 엄마는 자존심을 상하지 않고 분유를 얻었고 주인은 3달러
80센트에 천국을 얻었다.
아! 정말 멋진 거래가 아닌가.